안녕하세요! 부리또 월렛 서포터즈 트릴님과 함께 한 주 동안 있었던 가상화폐 소식을 모아보는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이번 주도 많은 이슈들이 있었는데요, 함께 톺아볼까요?
제미니 거래소에서 XRP가 재상장 했습니다. 리플은 SEC와의 증권성 코인으로 소송에 휘말려서 여러 대형 거래소에서 상장폐지를 당했었는데 그러던 중 2심 재판에서 일부 승소를 하여 XRP가 다시 유리한 입장이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코인베이스와 같은 대형 거래소에 재상장 되었고, 제미니 거래소에도 재상장 되었습니다. 한때 제미니 거래소에서 오류로 리플 가격이 50달러까지 상승되는 버그가 있기도 했습니다.
리플은 다른 이슈보다 소송 결과에 따라 한때 가격 변동이 커서 승소와 가까울 때는 천원까지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줬었지만 SEC의 중간 항소로 인해 다시 가격이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리플이 증권성으로 소송을 당하고 있고 SEC에서 대다수의 코인을 증권성으로 분류해버린 만큼 리플이 소송에서 이기는 것이 단순히 리플이 이기는 게 아니라 암호화폐 시장에 있어 전체적인 호재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가상화폐 투자자들이 주목하고 하고 있는데요, 과연 이 소송의 끝은 어떻게 될까요?
미국 소비자 물가 지수(CPI)가 예상치를 하회했습니다. 예상은 3.3% 실제는 3.2%로 많은 차이는 아니고 시장 예측치와 거의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소비자 물가 지수가 높다면 금리 인상을 해서 물가를 잡아야 하기 때문에, 가상자산 시장을 비롯해 주식과 같은 증권 상품들에게 악영향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번 CPI 발표 시 많은 크립토 채널에서 주목하고 있는 것이지요.
이번 결과로 금리 인상이 아닌 유지 기조로 갈 수 있다고 시장은 보는 듯합니다. 물론 현재 CPI도 낮은 편은 아니기도 하며 13개월만의 반등이라 연준이 인상을 무조건 안 한다고 볼 수도 없긴 합니다.
다만 연준에서도 그동안 모두 금리 인상에 찬성했던 것과 달리 이제 연준 인사들끼리 의견차가 나기 시작하기에 금리 유지에 기대를 해 볼 만하다고 여겨집니다.
가상자산 예치 서비스인 델리오가 서버를 중단했습니다. 하루인베스트 사건이 터진지 하루 만에 델리오도 입출금 중지 사태가 터졌는데 이번엔 아예 서버를 닫았습니다.
델리오와 하루인베스트는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자산을 예치하면 이자율을 높게 주는 것으로 이용자들을 끌어모았습니다. 겉으로는 투자를 통해 수익률을 돌려주는 예금이나 펀드 형태로 보였지만 나중에 들어오는 사용자들의 자금으로 이자를 주는 폰지사기와 같은 시스템이었기에 많은 피해자가 발생하였습니다.
현재 피해 규모가 파악이 되지 않는 상태로 예치하신 분들의 많은 걱정과 불안이 쌓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세이 코인이 8월 15일에 런칭되었습니다. 세이 코인은 코스모스 SDK를 활용하여 개발된 레이어 1 코인으로 바이낸스, 빗썸, 업비트 등 다양한 가상자산 거래소에 상장되거나 될 예정입니다.
전체 유통량 중 18%가 초기 유통량으로 잡혀있고, 에어드랍 물량도 있으나 현재 에어드랍 클레임이 제대로 이뤄지고 있지 않습니다. (참고: 세이 "SEI 에어드랍, 초기 워밍업 기간 이후 지급 예정”)
현재 세이 코인 가격은 상장 이후 디스코드 해킹 등 여러 악재가 겹쳤지만 16일 국내 거래소 상장으로 가격이 크게 반등하였습니다. 하지만 몇 시간 만에 하락하는 추세입니다.
세이와 같은 신규 상장하는 코인은 극초기 상장 상품이기에 가격이 매우 불안정하므로 투자를 생각하신다면 많은 공부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에어드랍 받은 물량을 파는 홀더분이 아니시라면 신중한 투자 선택이 필요합니다.
본 컨텐츠는 부리또 월렛 서포터즈로 활동 중인 ‘오목눈이’님이 작성해주셨습니다.
오목눈이님은 블로그를 통해 블록체인 관련 컨텐츠를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링크]
부리또 월렛에 컨텐츠 등록을 원하신다면 고객센터를 통해 문의주시면 연락드리겠습니다! [부리또 월렛 고객센터 바로가기]
본 웹사이트를 통해 제공되는 정보는 투자 자문이나 권유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별도로 명시되지 않은 경우, 투자 및 투자 전략, 또는 기타 상품이나 서비스 사용에 대한 결정 및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으며 투자 목적, 개인적 상황, 재정적 상황을 고려하여 투자 결정은 사용자 본인이 직접 해야 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금융 관련 전문가를 통해 확인하십시오.